본문 바로가기
건강_달리기/10km 달리기 일기

가민 포러너 965 워치 트레이닝 시작! 러닝이 완전히 달라졌다

by 10KFit 2025. 3. 1.
반응형

가민 포러너 965 워치 트레이닝 시작! 러닝이 완전히 달라졌어요. 라고 하고 싶어요. 최근 몇 개월 애플 워치를 사용하다가 가민의 몇 가지 모델을 사용했어요. 결국은 달리기 전문 모델인 포러너로 선택할 수 밖에 없었어요. 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모델이다 보니 아직 여전히 알아가는 중이라 뭐가 얼마나 좋은지는 잘 몰라요. 그래서 수시로 이 모델에 대해 공부하고 과연 이 정도 모델이 필요한가 고민도 하고 있어요.

중고로 구입해서 가성비는 엄청 좋아요. 265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한 상태라 다른 길이 없었어요. 중고로 알아보는데 우연히 스크린 외부에 스크래치 아님 크랙이 있어서 저렴하게 파는 걸 찾았어요.

암튼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우연히 만나서 사용을 시작했는데 정말 제대로 잘 사용해보고 싶어지더라구요.

이 스마트 워치로 개인 훈련 받는 과정과 스마트 워치에 대해 알아가는 것을 여기에 나누고자 해요. IT 제품은 친숙하다고 생각했는데, 이 제품은 굉장히 낯선 제품이예요. 사실 조작도 제대로 잘 못하고 궁금해서 누르다 보면 스케줄이 꼬이고 혼자서 이 제품과 친해지려고 노력 중이에요.
 
예를들면 워크아웃을 실행해서 계획대로 시작을 누르면 보이는 화면이 원하는 정보가 덜 나와요. 워크 아웃이 길지 않아서 그 과정이 끝나면 원래 달리기 할 때 화면으로 변경이 되더라구요.

처음에 워크아웃 나가서 달리다가 버튼을 눌렀더니 한 단계가 스킵되어 넘어가고 누르다 보니 워크아웃이 끝나더라구요. 황당하게 시리. 이게 지금 저의 현실이에요.
 
가민 포러너 중고로 구입했어요. 단순한 스마트워치가 아니라 러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줄 강력한 도구라고 해서 기대가 컸어요. 이제 막 가민을 활용한 트레이닝을 시작했으니, 배우는 점과 변화를 기록해보려고 해요.
 

왜 가민을 선택했을까?

 
운동을 하면서 데이터를 기록하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단순히 얼마나 뛰었나가 아니라,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더 효율적으로 훈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게 핵심이더라고요.
 
가민은 VO2 Max, 훈련 부하, 회복 시간, 러닝 다이내믹스 같은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해줘서, 단순히 거리와 속도를 기록하는 게 아니라 체계적으로 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특히, 나처럼 중년 이후 체력을 관리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무리하지 않으면서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첫 트레이닝 – 기본부터 차근차근

 
가민을 처음 사용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내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었어요.
 
1. 기본적인 신체 데이터 입력
• 나이, 키, 체중 등 기본 정보 입력
• 최대 심박수 및 안정시 심박수 설정
• 훈련 목표 설정 (예: 주 3회 러닝, 10K 목표)
 
2. 가민 코치 활용하기
• 가민의 ‘데일리 추천 운동’ 기능을 사용해서 내 몸 상태에 맞는 훈련을 시작했어요.
• 갑자기 강한 훈련을 하기보다는, 현재 내 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3. 첫 러닝 – 페이스 조절이 핵심!
• 평소보다 천천히, 심박수 존 2~3을 유지하며 러닝했어요.
• 그러니까 이전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뛸 수 있었고, 피로도도 덜 느껴졌어요.
 

앞으로의 기대

 
이제 시작이지만, 가민을 활용하면 러닝이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과학적인 트레이닝이 될 것 같아요. 특히 저처럼 체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꾸준히 성과를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고요.
 
앞으로 가민과 함께하는 트레이닝 과정에서의 변화, 효과적인 활용법 등을 꾸준히 기록해보려고 해요. 작은 변화를 쌓아가면서 더 나은 러너가 되는 과정, 함께 해요!

혹시 가민 포러너 965 초보 유저가 있으시면 함께 공부해 가면 좋을거 같아요. 혹시 모르시는거 댓글로 질문해 주시면 저도 열심히 찾고 배워서 나누도록 할게요.